비스가 말하고자 하는 자기 형성(self-fashioning)의미에서의 베르트랑드는 자신의 이익과 권리를 위해서 창안된 결혼을 해낼 수 있었던 자의식 강한 여성으로 해석되는 것이다.
저자 데이비스는 역사를 '질문과 대답의 탐정놀이'로 대한다. 그에게 사료는 객관적인 증거물이 아닌 하나의 단서일 뿐이다.
Ⅰ. 서 론
어느 시대나 마찬가지로 재산 상속 문제로 형제간의 갈등이 심화되는 것은 마찬가지라고 볼 수 있다. 그러한 문제는 조선시대에도 존재하고 있었던 것이다. 이런 재산상속과 관련하여 형제간에 논쟁이 일어난 것을 소설로 지은 것이 권내현의 유유의 귀향 조선의 상속이다.
1556년 대구의
서문 - 신문화사의 등장
역사가 학문으로서 우리에게 주는 의의라면 무엇보다도 과거를 통해 현재와 미래를 조명하는데 있을 것이다. 즉, 과거의 사실이 단지 하나의 사실로 끝나지 않고, 오늘을 살고 내일을 준비하는 우리에게 의미가 있기 위해선 역사라는 학문을 통해 한번 거쳐서 봐야 한다는
1. 들어가며
필자가 마르탱게르의 이름을 들었던 것은 미시사에 대한 짧은 텍스트을 읽고 있을 때였다. 미시사적 역사서술의 예로 나탈리 제먼 데이비스가 지은 <마르탱게르의 귀향>이라는 책을 소개하고 있었는데 평소 관심 있던 미시사에 대한 것 이여서 뿐만 아니라 그 이야기자체가 재미있어서
1. 들어가면서 : 영화 및 줄거리 소개.
당시 프랑스 툴루즈 고등법원의 법관이었던 장 드 꼬라스가 쓴 ‘잊을 수 없는 판결.’에 그 기초를 두고 있는 ‘영화 ‘마르탱게르의 귀향.’은 중세 봉건제가 붕괴되어가던 16세기 초반 프랑스의 아르티가라는 남부의 작은 마을에서 일어났던 실화를 바탕으